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과 대혈관의 형태 및 혈류양상을 보는 검사입니다.

초음파 기계를 환자의 가슴 부위에 대면 모니터 화면을 통해 뛰고 있는 심장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심장의 구조 (겉을 싸고 있는 심외막, 각 심장벽의 두께 및 심방, 심실의 용적, 심장으로 들어가고 나오는 정맥, 동맥의 이상 여부, 판막이 좁아져 있는 협착이나 거꾸로 새는 역류 등)와 기능 (수축력, 심실벽 운동) 등의 이상을 알 수 있습니다.

좌심실벽 운동장애는 심근경색증과 같은 허혈성 심질환, 심근염, 심근병증 등의 원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질병이 예상되는 경우 진단을 확정 짓는 혈관조영과 같은 관혈적 방법의 전단계 과정으로 심초음파 검사를 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있습니다.

검사는 심장내과 전문의사에 의해 시행되며 보통 시행하는 심초음파 검사는 복부 초음파 검사와는 달리 금식하지 않아도 됩니다.

심장 초음파검사는 심장병 진단에 있어서 필수적인 검사의 하나가 되었으며, 검사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이고 누운 자세나 약간 왼쪽을 향하도록 기울인 자세로 누운 상태에서 흉부에 작은 초음파 발생 장치를 밀착시켜 시행하게 됩니다.

심초음파 검사는 통증이 없으며 위험성이 없는 검사입니다.

특별히 고안 된 진동 크리스탈이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음파보다 더 높은 음역의 초음파를 발생시켜 심장에서 반사되어 돌아 오는 음파를 이용하여 영상을 얻는 장치입니다. 초음파의 전도를 증강시키기 위해 가슴에 특별한 젤리를 바르고 진동 크리스탈이 부착된 탐촉자를 가슴 위의 적당한 부위에 갖다 대고 검사합니다.

어린 소아의 경우 움직이므로 수면제를 입이나 항문으로 넣어 재운 후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사가 끝난 후에 심장 전문의사가 판독하여 담당 의사에게 보내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