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흔한 내과적 문제의 하나로서 각계 각층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있습니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또는 그것이 동맥 혈관과 심장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담당 의사의 걱정이나 여러분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할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런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는데도 이에는 담당의사가 처방하는 최신 약물 요법도 포함됩니다. 그러나 약에 만족하기 전에, 여러분은 콜레스테롤이 무슨 작용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잘 알아 두어야 합니다.

정상적인 성인 남녀에의 혈액 중에는 언제나 숟가락 하나 정도의 콜레스테롤이 돌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그 자체는 밀랍과 같은 물질로서 우리 몸의 세포 재생에 꼭 필요하며, 혈류를 따라 그것이 필요한 곳으로 운반됩니다.

콜레스테롤의 일부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예를 들면 전지 우유, 치즈와 버터 등에서 얻어지지만, 대부분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집니다. 콜레스테롤의 한 종류인 LDL은 지방을 우리 몸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식이요법에서는 섭취하는 음식물에서 지방을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것은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LDL콜레스테롤이 증가되기 때문입니다. 혈액중에 콜레스테롤을 너무 많이 함유하고 있을 경우, 여분의 콜레스테롤이 정체되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방은 여러가지 형태로 섭취됩니다. 포화지방은 육류나 우유, 버터, 치즈 등 주로 동물성 음식물에서 얻어지고 일부는 코코넛이나 야자같은 열대 식물의 기름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혈액중에 너무 많은 LDL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혈액중에 너무 많은 LDL 콜레스테롤이 생성됩니다. 따라서, 포화지방 함유 식품을 알아두고 그것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 치를 떨어뜨리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고콜레스테롤 혈증은 아주 흔합니다. 콜레스테롤 치가 5.2mmol/L(200mg/dl)이상이면 심장 질환의 위험성은 커지게 됩니다. 전세게적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높은 콜레스테롤 치를 갖고 있습니다. 고 콜레스테롤증은 고혈압 만큼이나 흔한 것입니다.

혈액에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이 있게되면 그것은 혈관벽에 '플라그(plaque)'라고 하는 덩어리를 만듭니다.
결국, 이 덩어리는 당신의 몸 안에서 풍부한 산소를 함유한 혈액의 흐름을 막게 됩니다.

만일 이 '플라그'가 심장 동맥에 생기면, 심장 근육은 산소를 빼앗기게 되어 결국 이 덩어리는 당신의 몸 안에서 풍부한 산소를 함유한 혈액의흐름을 막게 됩니다. 만일, 이 "플라그"가 심장 동맥에 생기면, 심장 근육은 산소를 빼앗기게 되어 결국 심장 발작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 이 "플라그"가 뇌혈관에 생기면 뇌졸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 두 질환은 대단히 심각한 것입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되면,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과 같이 피할 수 있는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높은 콜레스테롤 치를 가졌다고 해서 곧 병에 들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서둘러 치료하지 않으면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과 같은 질병을 초래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알맞는 치료법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통하여 고콜레스테롤 증을 조절하기 위해 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