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발작은 관상 동맥중의 어느 혈관이 막히게 되어 심장 근육에 혈액이 가지 못할 때 발생 합니다.
대부분의 심장 발작은 관상 동맥이 동맥 경화증으로 좁아진 부위에 혈전(응고된 피)이 형성되어 일어납니다.
심장 근육은 적당한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지 않으면 죽는데, 이 과정을 '심근 경색증'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죽고 손상된 심장 근육은 펌프기능을 잃게 되므로 심장의 수축력은 감소됩니다.
심장 발작이 일어났을 때 심근 손상의 정도는 혈관이 막힌 위치, 막힌 혈관의 크기, 혈액 공급의 차단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심장 발작은 누구든지, 어디서든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심장 발작의 증상은 다양하고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몇가지 대표적인 증상
으로 심장 발작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 2분이상 계속되는 가슴 중앙 부위의 압박감, 조이는 듯한 혹은 쥐어 짜는 듯한 숨이 차거나 메스꺼움을 동반한 가슴의 불편감

이러한 증상은 귀하의 몸에서 잘못된 일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즉, 심장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도움을 청하는 적신호 입니다.

- 통증의강도가 높다.
- 지속 시간이 길다.
- 안정을 취하거나 니트로글리세린을 넣어도 효과가 없다.
-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장 발작이 일어 났을 때, 심장 발작이 아닐 것이라 부정하기 일쑤입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인정하지 않으려 하며 또한 불행한 신호라는 두려움 때문에 증상을 간과해 버리거나, 단순히 '소화불량' 정도로 합리화하여 시간을 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즉시 병원으로 가서 도움을 요청 하십시요.

- 응급 구조대 (119)로 전화하여 도움을 청하십시요.
- 만약 차가 준비되어 있다면 누군가에게 운전을 부탁하십시요.
- 운전을 직접 해서는 안됩니다.
- 귀하가 있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가십시요.
- 심장 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전문 병원으로 즉시 가십시요.

심장 발작으로 인한 사망 위험률은 2시간 내에 가장 높습니다. 즉각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생명을 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치료법의 개발로 심장의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빨리 회복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