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질환정보 > 심장내과

인간의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동맥경화증의 발병이 높아졌는데, 동맥경화증이란 동맥 벽에 지방이 쌓여 혈관이 두터워지고 딱딱해져서 혈액의 흐름을 막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뇌에서 생기는 동맥경화증은 뇌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말초혈관에 생기는 동맥경화증은 발에 냉증을 일으키고 걸을 때 다리를 절며 나중엔 걸음을 못 걷게 됩니다.
특히 이 병은 당뇨병을 가진 사람에게서 잘 일어납니다. 동맥경화증은 나이가 들면서 혈관에 나타나는 노화현상이지만 진행정도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은데, 여성은 폐경기 후 호르몬의 영향 때문입니다. 가족 중에 동맥경화증 환자가 있으면 유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밖에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비만 등에 의해 일어나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A형 성격인 사람과 피임약을 많이 먹은 여자, 늘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나 운동이 부족한 사람도 잘 걸리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증은 초기에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아 생활하기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하지만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증상이 심해지면 조금만 걸어도 다리에 통증이 오고, 가슴에 통증을 느낍니다.

치료는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기 위해 혈관 확장제 등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좁아진 혈관을 풍선으로 넓히고 금속 그물망 스텐트를 삽입하는 관동맥 확장 성형술이나 관동맥 우회로 이식술이 있지만 단지 증상이 심한 곳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동맥경화증을 완전히 없애는 방법은 없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식하지 않고, 동물성 지방보다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고, 염분이나 당분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흡연은 동맥경화증의 큰 원인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은 혈압을 내려주고, 진행된 동맥경화증의 확대를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다른 장기에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병이므로 고령인 분들은 병원에 오셔서 전문의와 상담 후,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